2025년 1월 7일 화요일

[tbn] 달리는 라디오 - 화요일엔 신상털기 / 다양한 노면표시



차: 헷갈리거나 내가 잘 모르는 도로 법규를 알려드리는 시간! < 화요일엔 신상털기 : 신건의 교통상식 샅샅이 털기 > 대구교통방송 신건 기자와 함께 하는 시간이죠. 오늘은 전화로 만나보겠습니다. (*인사)
김: 오늘은 어떤 교통상식 알아볼까요?
신: 운전을 할 때 우리가 지켜야 할 게 있죠. 뭘까요?

차: 신호도 지켜야 하고... 속도도 지켜야겠죠?
신: 기본적으로 신호와 규정속도를 지켜야 한다. 그런데 그것 말고도 우리가 세심히 챙겨야 할 것들이 있는데, 바로 노면표시입니다.

김: 맞아요. 노면표시도 봐야죠. 그런데, 가끔씩은 저게 무슨 뜻이지? 하는 표시도 있더라고요.
신: 그래서 제가 오늘 챙겨봤습니다. 알아두면 안전 운전에 도움되는 노면표시, 알쏭달쏭 헷갈리는 노면표시, 어떤 게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
김: 그러면 첫 번째 알려줄 노면표시 뭔가요?
신: 십자, 혹은 알파벳 T자 모양 본 적 있으시죠? 대개 이면도로 골목 교차로 바닥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 표시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서 표시하는 것으로 이 표시를 보면 전방뿐만 아니라 교차로 좌우에서도 자동차나 사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는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는 좌우를 살피며 걸어야 됩니다.

차: 그렇군요. 교차를 표시하는 역할도 있겠지만, 더 중요한 건 보행자를 신경써라, 그런 의미군요. 
신: 그리고 길을 가다 보면 도로에 다이아몬드 표시가 돼 있는 거, 보신 적 있으세요?

김: 더러 본 기억이 있는데, 무슨 의미인지는 잘 모르고 봐서요.
신: 바로, ‘곧 횡단보도가 나오니 서행하라’는 예고 표시입니다.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시로, 보통 횡단보도 전방 50~60m 지점에 표시가 되는데, 만약 이 표시를 봤다면, 보행자 보호를 위해 속도를 줄이고 서행해야 합니다. 도로 위 다이아몬드 표시는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 전방에 주로 설치하지만, 운전자의 판단이나 반응시간, 시야확보, 도로의 선형이나 차량 속도 등을 고려해 신호기가 있는 횡단보도에도 표시하기도 합니다. 

차: 십자 표시와 대문자 T, 그리고 다이아몬즈 노면표시가 나오면 필히 서행을 해야 겠군요. 그리고 다음은 어떤 노면표시가 있나요?
신: 세번째로 소개해 드릴 노면 표시는 역삼각형 표시인데요, ‘양보 후 진입하라’는 것을 의미합니다. 보통 고속도로 진입로나 차선이 합류되는 지점 등 차량이 한 곳으로 모이는 부근에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, 그 말인 즉, 차선 변경 등 접촉 사고가 많은 구간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. 그러니 이 역삼각형 표시가 보이면 주변에 다른 차량이 없는지 확인하고 양보 진입하셔야 합니다.

김: 저는 속이 꽉 찬 삼각형도 본 것 같은데요?
신: 맞습니다. 속이 찬 삼각형이 나란히 있는 표시, 본 적 있으신가요?

차: 저는 잘 못 본거 같은데요?
신: 운전면허 시험에는 나오지만, 평소에 신경을 잘 안 쓰게 돼서 그런 거겠죠? ^^ 속이 찬 삼각형이 나란히 있는 표시, 한 개가 아니라 반드시 두 세 개가 나란히 있는데요, 이것은 오르막 경사면을 알려주는 것으로 대부분 전방에 오르막이 있거나, 고원식 횡단보도나 과속방지턱 등에 표시가 돼 있습니다. 

김: 오늘 돌아가는 길에 유심히 봐야겠어요. 이런 표시들이 있었는지도 몰랐는데, 이래서 운전하는 사람은 섬세해야 한다니까요. 또 다른 표시는요?
신: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노면표시인데요, 빗금이 그어진 사각형 표시-ㅂ니다. 

차: 빗금 그어진 노란 표시는 안전지대를 뜻하는 거 아닙니까?
신: 맞습니다. 흔히 노란 빗금이 그어진 곳은 안전지대라고 해서 비상시에 보행자가 대피할 수 있는 곳인데, 자동차는 절대 진입해서도 안 되고, 주차해서도 안 됩니다. 주로 광장이나 교차로 폭 넓은 도로 중앙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런데 이거 말고 흰색으로 사각형 가장자리에만 빗금이 있는 표시가 있어요.

김: 교차로 같은데서 본 것 같은데, 그건 뭐예요?
신: 흰색 가장자리 빗금 사각형 표시는 노란 빗금 표시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요, 정차 금지 지대를 말합니다. 대개 교차로, 소방서, 경찰서, 대형병원 앞 등 노면에 표시가 되는데, 빗금 쳐진 구역 내에는 절대 정차를 하면 안된다는 표시입니다. 교차로 내에서는 꼬리물기 방지를 위한 거고요, 소방차, 경찰차, 구급차 등 긴급자동차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서 소방차 전용구역에도 표시가 되죠. 

차: 노면 표시를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. 오늘 문제 주셔야죠.
신: 네, 오늘 문제 드리겠습니다. 노면에 있는 마름모, 다이아몬드 모양의 표시는 전방에 이것이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요, 이것은 무엇일까요?
 1) 차마고도 2) 횡단보도

김: (문제 한번 더 출제)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. 신건 기자, 오늘도 고맙습니다. 
신: 네, 감사합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[tbn] 출발! 대구대행진 - 영남일보와 함께하는 도로 위 안전모드 ON / 스텔스 차선 (상)

류 : 출발! 대구대행진 2부, 최고운전 프로젝트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지역일간지 영남일보와 함께 합니다. ‘고령 운전자 교통안전’,그리고 ‘어린이보호구역 시간제 단속’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새로운 주제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. 대구교통방송 신건 기...